해축픽 2월 27일 엠폴리 유벤투스 세리에A 축구분석
작성자 정보
- 벳김실장 작성
- 2,535 조회
- 작성일
본문
엠폴리 유벤투스 2월27일 세리에A 분석
◈엠폴리 (리그 13위 / 패패무무패)
9경기 연속 리그 승리가 없다. 최근에는 수비에 신경을 쓰자 공격이 안풀리는 등 영락없는 ‘안되는 집’의 페이스. 원정에서는 나폴리-유벤투스-라치오를 상대로 2승 1무를 기록하는 ‘의적’이 되었지만 홈에서는 영락없이 상위권에 패하고 있다. 승점을 따내기에는 힘든 상황이다.의외로 슈팅을 만들어내는 능력 자체는 리그 내에서 중상위권에 위치한다. 그럼에도 엠폴리의 득점이 기대되지 않는 이유는 슈팅이 득점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적다는 것. 득점 기댓값과 실제 득점 차이가 -0.1인 것을 보면, 대부분의 슈팅이 위력이 없거나 ‘빅 찬스’는 아니었다는 의미다. 피나몬티(FW / 5경기 2골)와 바흐라미(AM / 5경기 1골 1도움)의 콤비 플레이는 굉장히 좋다는 점에서 위안을 삼을 수는 있지만, 그것이 최근 3경기 1골에 그친 엠폴리가 다득점을 할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리그에서 50실점을 넘긴 유이한 팀. 최근 로마-인테르를 만났을 때 모두 3실점 이상을 하는 등 상위권 팀을 상대로 대량 실점을 하는 경우가 잦다. 유효 슈팅을 내주는 횟수가 리그 내에서 가장 많은 것이 많은 실점의 빌미를 제공했음은 물론이다. 로마전 이후 두 경기에서 1실점만을 기록하며 반전을 이루나 했지만 바로 삼프도리아를 상대로 2실점하며 원상복구. 유벤투스의 결정력 좋은 스트라이커 블라호비치의 존재는 엠폴리의 무실점 가능성을 낮게 만든다.
◈유벤투스 (리그 4위 / 승승무무무)
밀란, 인테르 등 상위 팀들이 미끄러지고 있는 와중이지만 유벤투스도 정신을 못 차리는 중. 무패를 달리고 있는 팀에게 너무한거 아닌가 싶지만, 선수단 구성과 부상 문제로 인해 확실히 불안정한 상황임에는 틀림 없다.디발라(AM)이 빠져버린 것이 크게 작용한 것이 맞는 듯 하다. 이전 경기 비야레알전(1-1 무)에서 찬스 메이킹, 유효 슈팅 등 모두 낙제점에 가까웠다. 빅 찬스를 하나도 만들지 못했으며, 유효 슈팅도 2회밖에 만들어내지 못했다. 그 와중에 블라호비치(FW / 5경기 2골)의 골 감각은 여전했지만 전체적으로 답답한 경기가 아닐 수 없었다. 무패는 쌓고 있지만 연승을 이어가지 못하는 이유가 바로 이 공격력 때문. 최근 경기 당 1득점씩 하고 있는 페이스인데, 현재 상황에서는 가장 적절한 수치라고 본다.센터백이 더리흐트(CB) 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산드루(lB), 다닐루(RB)를 센터백으로 쓰는 3백으로 대응했다. 감독도 수비 뎁스가 걱정되었는지 중원에 세명을 배치하여 수비적으로 나서는 의도가 명백했던 경기. 하지만 보누치(CB)가 복귀를 앞두고 있고, 맥케니(DM)가 이탈하는 상황에서는 다시 4백으로 나올 것이 유력하다. 중원의 활동량과 수비적 성향의 선수들이 많아 대량 실점은 면하겠지만, 승리를 거둬야 하는 입장에서 공격력 저하의 원인이 되는 중원은 걱정거리로 남아있다.
◈코멘트
유벤투스의 승리를 예상할 수 있다. ‘베테랑’ 주전 센터백이 돌아와 수비 안정감을 높였고, 상대 공격진의 최근 득점 페이스를 감안하면 실점 가능성이 크게 줄었다. 하지만 공격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디발라의 결장으로 인한 공격력 감소는 다득점 가능성을 줄인다, 언더 ▼(2.5)와 유벤투스 승리를 추천하고 싶다.
◈추천 배팅
[[승패]] : 유벤투스 승
[[핸디]] : +1.0 무승부
[[U/O]] : 2.5 언더 ▼